주식 경제 경영 용어 정리 - YoY, QoQ, MoM, YTD, MTD

Posted by 첫눈 첫눈(1noon)
2018.07.01 17:20 Life 리뷰/금융&경제

주식 경제용어 정리 - YoY, QoQ, MoM, YTD, MTD

 2018년 7월의 첫날입니다. 6월도 마무리가 되었으니 이제 2분기 실적 및 상반기 실적등이 발표가 되는 시즌입니다. 주식이나 경제, 경영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분기마감, 상반기 마감후 회사의 지표가 올라오는 자료가 뉴스에 많이 나오게 됩니다.


 00회사는 전년비, 전분기대비 얼마나 증가 했느니, 감소했는니 이러한 자료들로 원인을 분석하고 향후 전망치를 내 놓게도 합니다. 이러한 뉴스 기사를 보면서 조금을 헷갈리는 자료들을 간단하게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YoY(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율

 YoY -5.0%.. 전년비 -5% 감소 했다는 의미입니다. 즉 전년의 해당월 대비 얼마나 증감했는지를 구분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2018년 6월 의 수치를 발표했다면, 2017년 6월 대비 -5%가 감소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전년의 동일한 기준월 대비 증감을 확인함으로서 올해의 실적이 어떠했는지를 파악하고 그 원인을 찾고저 하는데 있습니다. 영업일수, 휴일등에 의해서 전년비 증감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서 회사의 흐름을 파악하는 부분입니다.

 

QoQ(Quarter on Quarter) 직전 분기 대비 증감율

 예를들어, 2Q(2분기) 실적이 -5% QoQ 라고 하면, 1Q(1분기, 1월~3월 누계) 대비 2Q(2분기, 4월~6월 누계)가 -5% 감소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4월~6월의 누계 실적이 전분기 대비 좋지 않은 흐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MoM(Month on Month)   전월 대비 증감율

 에를들어, 6월의 실적이 -5% MoM 이라고 하면 6월의 실적이 전월인 5월 대비 -5% 감소했다는 의미입니다. 매월 MoM이 "-"면 아주 큰 문제가 되는거겠지요? 업종마다 매출의 흐림이 있는 계절적 영향을 받거나 고액 매출등이 발생하는 달등 이러한 부분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게임, 온라인쇼핑의 경우는 겨울 방학이 계절적 성수기로 보고 있기 때문에 12월은 항상 MoM 이 11월보다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QoQ도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YTD(Year To Date) 누계 대비 증감율

 발표 시점을 6월 실적 기준이라고 하고, YTD +5% 라고 하면 18년 누계(18년 1월~6월 누계) 실적이 전년 17년 누계(17년 1월~6월 누계) 실적대비 5% 성장했다는 의미입니다. 

 이 수치는 년간 기준으로 전년비 성장을 위해서 현재 시점의 누계기준으로 전녀비 얼마나 증감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18년 년간 목표를 전년비 +10%로 설정했는데, 현재 YTD가 +5% 수준이라면 목표 달성을 위해서 하반기는 전년비 +15% 이상 증가해야 목표를 맞출 수가 있게 됩니다. 물론 하반기 목표 설정에 따라 변동됩니다.

 

 

MTD(Month To Date) 월 기준일 누계 대비 증감율

 이번달 특정 일자를 기준으로 해서 전월의 기준 일자 수치를 비교한 지표로,  보통 주간 단위 실적을 비교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들어, 6월 10일까지의 MTD가 5%라고 하면, 전월인 5월 10일까지 실적대비 5% 증가했다는 의미입니다. 전월과 금월에 공휴일이나 여러가지 일자별 변수들로 인해서 값이 변동되기 때문에 보고서등에는 그러한 변수가 보고서에 코멘트가 되야 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Blog Author: 첫눈(1noon) / 문의 : 1_noon@daum.net

티스토리 툴바